아침에 삶은 달걀을 먹으면 좋은 이유 7가지

아침에 무엇을 먹을까? 해묵은 고민이지만 의외로 ‘영양’과 ‘간편’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이 가까이에 있다. 바로 삶은 달걀을 먹는 것이다. 전날 몇 개를 삶아 두면 아침에 껍질만 벗겨 바로 먹을 수 있다. 단백질 뿐 아니라 인, 철분,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어 영양만점이다. 여기에 호두 등 견과류, 채소까지 곁들이면 최고의 아침 밥상이 될 수 있다. 최근 가격이 많이 오른 게 부담이지만 비싼 건기식품이나 낯선 외국 식품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이다.

1) 밤새 떨어진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신진대사가 뚝 떨어진다. 말 그대로 몸속에서 시든 것을 신선한 것으로 대체하는 작용이 감소한 것이다. 7-8시간이나 수분과 영양소 공급이 중단되니 자연스런 현상이다. 아침에 물 한 잔을 마시고 위 점막에 좋은 양배추와 함께 삶은 달걀을 먹으면 신진대사를 끌어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2) 병아리 부화할 때 영양 제공하는 최고급 단백질

달걀의 단백질 효과를 빼놓을 수 없다. 달걀의 흰자는 수분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병아리가 부화할 때 영양분의 역할을 한다. 달걀은 필수아미노산의 함량이 가장 이상적으로 배합된 식품이다. 40대부터 자연적으로 줄어드는 근육 보강에 좋은 단백질을 아침식사로 보충할 수 있다.

3) 부작용 없는 안전한 종합영양제

달걀 한 개에는 약 7g의 단백질이 함유돼있고 항산화 효과를 가진 비타민 A와 E, 면역력 증진을 돕는 비타민 D, 뼈를 튼튼하게 하고 기분을 달래주는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공장을 거친 영양제보다 자연 식품인 달걀로 보충하는 게 낫다.

4) 노른자의 진실

노른자인 난황은 병아리 부화 시 생명이 되는 배가 있는 부분이다. 난황의 주성분은 수분(49%), 지방(31%), 단백질(17%) 그리고 미네랄(2%) 등이다. 난황에는 인과 철분이 많고 특히 비타민 A 가 다량 함유되어있다(국립농업과학원 자료). 하루 2개 정도의 달걀 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을 높이지 않는다는 사실이 국내외 연구결과에서 확인돼 그동안의 ‘오해’를 벗은 바 있다. 오히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는 연구도 있다.

5)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이유

아침에 삶은 계란 두 개를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은 훌륭한 다이어트식이 될 수 있다. 장시간 포만감이 느껴져 점심 식사에서 열량의 과다 섭취를 피할 수 있다. 과식은 다이어트의 최대 적이다.

6) 무엇보다 먹기에 간편

삶은 달걀은 가장 간편한 아침 식사가 될 수 있다. 전날 달걀을 삶아 놓으면 바쁜 아침에 잔손질이 필요 없이 1-2개 간편하게 각종 영양소를 빠르게 섭취할 수 있다. 달걀 프라이나 스크램블처럼 연기가 나는 번거로운 요리를 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