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오늘의 대한민국, 유엔군 피묻은 군복 위에 서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부산에서 열린 유엔군 참전의날·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에서 “한미동맹을 핵심축으로 해 인도-태평양 지역뿐 아니라 전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야외마당에서 열린 ‘유엔군 참전의 날‧정전협정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73년 전, 자유세계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하나의 유엔 깃발 아래’(under one banner) 전혀 알지도 못하는 나라,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달려왔다”며 “3년간 22개국에서 195만 명이 전쟁의 포화 속으로 뛰어들었다. 미군 3만 7000명을 포함한 4만 1000명이 전사하고 11만 명이 다치거나 포로가 되는, 큰 희생을 치렀다”고 말했다. 이어 “유엔군 참전 용사 여러분은 가장 꽃다운 나이에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친 우리들의 진정한 영웅”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유엔군 사령부에 대해서 언급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1953년 정전협정이 체결된 이후 70년이 지난 지금에도 유엔군 사령부는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고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핵심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며 “유엔군 사령부는 한반도 유사시 유엔의 깃발 아래 우리 우방국들이 즉각적 군사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하고, 전쟁 수행에 필수적인 유엔사 후방 기지 일곱 곳을 자동적으로 확보하는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엔군 사령부의 역할은 유엔의 역사에서도 유일하며, 무엇보다도 자유를 위해 연대하겠다는 국제사회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각별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부산은 유엔 참전국들 도움으로 전쟁 잿더미에서 세계적인 해양도시로 거듭났다”며 “이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세계박람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고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홍보도 했다.

끝으로 “지금 전 세계 13개국에서 우리 국군 장병 1,000여 명이 해외 파병을 통해 국제사회의 평화 유지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자유민주주의 국가들과 연대하고, 한미동맹을 핵심축으로 해 인도-태평양 지역뿐 아니라 전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