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저소득 주민을 위한 메디캘(Medi-Cal) 수혜대상 대폭 확대

CA가 저소득 주민을 위한 건강보험 프로그램인 메디캘(Medi-Cal) 수혜 대상을 대폭 확대했다. 서류미비자도 메디캘 대상자로 포함시켰다. 이에 따라 CA는 내년부터 체류신분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건강 보험을 제공하는 유일한 주가된다.

청년, 장년 층 저소득 주민들도 매디캘 수혜 대상에 포함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동안 대상에서 제외됐던 26살에서 49살 사이 성인들 역시 메디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사실상 모든 연령대 저소득층이 체류 신분에 상관없이 메디캘 혜텍을 받게 돼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주민들이 의료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마리나 엘레나 두라조 (María Elena Durazo) 주 상원의원은 성명을 통해 “CA가 인권을 위한 헌신에 한 발 더 앞서갔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두라조 의원은 이번 프로그램 확대로 인해 76만 명 이상 주민들이 메디캘 혜택을 제공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이를 위해 연간 26억 달러가 투입될 것으로 추산했다.

서류미비자들을 위한 의료 서비스 제공에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게 되자 일각에서는 비판의 목소리도 거세게 나오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CA 주 정부의 이번 달 세입 관련 보고서를 인용하며 “예상보다 낮은 세수로 최근 몇달 간 적자는 680억이나 증가해 재정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메디캘은 이미 CA 인구 3분의 1이 제공받을 정도로 과부하 직전이라며 여기에 거의 77만 명이 더 추가되면 운영에 악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US-KORE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