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제정된 법률에 따라 CA 주정부 보험 메디칼(Medi-Cal)의 자격 요건이 완화돼 나이, 체류신분에 관계없이 메디칼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기존 규정도 이민 신분 상관없이 메디칼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혜택 범위는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자격이 충족되는 주민들이 체류 신분에 관계없이 폭넓은 메디칼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됬다. 사회보장국(DPSS)은 올해부터는 자산 규모를 따지지 않고 수입에 따라 메디칼에 자격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메디칼은 순수 소득에 기반해 64살 이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MAGI(The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 메디칼과 65살과 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비(Non)-MAGI 메디칼 총 두가지로 나뉜다.
1인가정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MAGI 메디칼에 혜택에 따라 19~64살 주민 중 소득이 연방빈곤선의 138% 이하 이면 서류미비자도 일반 메디칼을 신청할 수 있다. 소득이 연방 빈곤선의 138% 이하는 1인 기준 세금공제 전 월 1,732달러, 2인 가정 월 2,342달러, 3인 가정 월 2,970달러이다. 0~19살 자녀가 있는 가정 또한 연방빈곤선의 266% 이하 소득까지 혜택 대상자에 포함된다.
메디칼은 특정 기간 제한 없이 연중 내내 신청을 할 수 있다. 신청을 처리하는 데에는 평균 45일이 소요되고 있으며, 신청시 CA 거주지 증명 서류와 정확한 소득 증명 서류가 필요하다. 신청 자격 요건 가운데 소득 기준은 규칙적인 수입을 의미하며 복권 당첨 등에 따라 일시적으로 소득이 증가하더라도 자격이 유지 된다. 사회보장연금(SSA)도 규칙적인 수입으로 분류되지만 금액에 따라 메디칼 수혜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신청하기를 권한다.
@US-KOREAN.COM
사진출처: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