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이자율이 낮을때 자녀의 학자금 때문에 10만불정도 케쉬 아웃으로 재융자 신청을 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답= 집에 에퀴티가 있는 홈오너는 주택 가격의 LTV 80%까지 (주택 론 대비 주택가격) 필요한 케쉬아웃 주택 재융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모기지 이자율이 낮아져 주택의 에퀴티를 이용해서 미래 자녀 학자금이나 기타 사업 자금으로 활용 하기 위해 가능한 최대한 현금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의 재융자 신청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낮은 금리로 현금을 확보하고 CD이자율로 묶어놔도 크게 차이가 안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홈 오너중에는 자금 확보를 위해 커머셜 론이나 SBA론 보다는 아직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율 때문에 비즈니스의 운영자금이나 시설 확충등을 위해 가격이 오른 집의 에퀴티를 이용하여C ash- out 목적의 재융자를 신청하고 있습니다. 케쉬아웃 재융자는 홈오너가 아래 2가지 중에 해당이 되면 케쉬아웃 검토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모든 인컴과 기본 서류가 갖춰진 경우 입니다. 기존에 있던 론 밸런스에 추가로 필요한 금액을 포함하여 90% LTV까지 케쉬아웃이 가능 합니다. 최근 2년동안의 인컴과 현재 인컴, 크레딧 스코어등이 현재 집가격을 기준으로 케쉬아웃 가능한 자격 여부가 검토됩니다.
두 번째로 현재 직장이나 비즈니스를 운영한 지 2년 이상은 되었지만 인컴이 부족한 경우 입니다. 기존의 론 밸런스에 추가로 필요한 금액을 포함 하여 65% LTV까지 케쉬 아웃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기존 컨벤션 론보다는 이자율이 조금 올라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케쉬아웃 재융자를 위해서 소유 주택의 가격이 얼마인지를 알아보고 현재 남은 모기지 론에서 어느 정도까지 케쉬아웃 금액이 가능할지를 전문가와 상담 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 집가격의 80% 이하의 LTV가 확보 된다면 기존 모기지론의 금액을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케쉬아웃 재융자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케쉬 아웃을 원하시면 본인의 컨디션에 따라 최대 90%까지 케쉬아웃이 가능합니다
이 때 주택가격의 사전감정 (Value Check)이 중요한데 가격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알아보는 방법은 주택융자 전문가와 상담 후 전문 감정 회사를 통해 정확한 집가격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신청하기 전에 미리 집가격을 알아 보게 되면 케쉬아웃이 가능한 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케쉬아웃 재융자는 렌더페이 프로그램으로 본인 비용 부담 없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택융자 전문가와 미리 전화 상담을 통해 재융자 신청 가능 여부를 알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