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 의 Pharmacy 진출, 내 약값 줄여줄까?

2020년 11월 미국의 대표적 이커머스 기업인 Amazon이 미국내에서 Amazon Pharmacy를 진출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이것은 플랫폼 쇼핑의 대표주자격인 아마존이 온라인 의약품 유통 마켓에도 진출했으며  일상용품에 이어 그로서리 그리고 이제는 온라인으로 약국 서비스도 시작하겠다는 의미이다.
Grand View Research자료에 따르면, 2016년 전세계 온라인 의약품 유통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북미지역이 차지하고 있다. 북미주 지역  온라인 의약품 유통시장은 크게 미국과 캐나다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미국이 압도적인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IBIS World발표자료 (2020.8월)에 따르면 2020년 미국 의약품 소매시장(약국)은3121억 달러에 이르며, CVS, Walgreens, Rite Aid등 3개 기업이 전체 의약품 소매시장의 약 70% 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미국 약국 시장내 주요 기업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Walgreens Boots Alliance 35.4%
CVS Caremark 29.4%
Rite Aid Corporation 5.1%
기타 30.1%

<자료: IBIS World  >  

현재 미국의 일반 온라인 플랫폼에서 의약품 구매가 가능하지만, 아직은 CVS, Walgreens, Rite Aid, Walmart 등과 같은 대형 의약품 소매업체들의 오프라인 의약품 소매가 전체 유통시장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Amazon Pharmacy의약품 시장 진출은 일리노이, 미네소타, 하와이 등 일부 주를 제외한 45개 주에서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아마존의 멤버십 회원인 아마존 프라임 고객은 기존의 배송시스템과 같이 amazon Pharmacy 에서도 무료 배송을 받을 수 있다.  

더 큰 혜택으로는 개인 의료보험이 없는 프라임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복제약을 최대 80% 할인판매 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예고하고 있다. 브랜드 의약품도 시가 대비 최대 40% 할인 판매할 예정이라고 Amazon측은 밝혔다.

그러나, 통제 약물, 비타민과 보충제는 배달하지 않는다. 앞으로 남은 5개 주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서 사람들은 온라인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으로 처방기약을 주문해 집으로 배송 받을 수 있게 된다. Amazon의 진출은 작은 포장 부피와 반복 구매가 이뤄지는 의약품의 특성상 아마존의 물류 분야 수익을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서는 분석했다.    

미국 경제전문 매체 CNBC 방송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우편으로 약을 받는 것에 점점 더 익숙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 아마존의 진출은 시기 적절하면서도 의약품 유통산업 전반을 흔들 것이라 전망했다.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주문하는 등 디지털 경험이 증가하고 있으며, 디지털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용도 높아지는 점은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향후 이커머스, 스마트폰 보급 증가에 기인한 온라인 주문 폭증이 북미지역 온라인 의약품 유통시장 규모를 확대할 것이며, 베이비붐 세대를 중심으로 고령 인구 증가가 북미 온라인 의약품 유통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마존의 의약품 진출에 대해서 아직은 성공여부를 속단하기 이르다는 주장도 있다. 아마존뿐만 아니라 CVS, Walgreens등 기존 의약품 소매 업계에서도 이미 처방약 배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처방약 구매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거주지역에 가까운 약국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노년층의 경우 온라인 약품 구매를 꺼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Amazon이 의약품시장을 장악할 것에 대해 아직은 판단하기 어렵다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많다.

기사: US-KOREAN.COM 기사출처: KOTRA NEWS LETTER

무단전재와 재비포를 금합니다.

2 Replies to “Amazon 의 Pharmacy 진출, 내 약값 줄여줄까?”

  1. Amazon 프라임멤버 더 늘어 나겠네요. 결국 시장 점유율은 약값에 따라 결정 될것 같습니다. 발 빠른 소식 감사합니다.

  2. 다른 여타아이템처럼 판매 구조의 단축으로 얻는 benefit 이 있겠읍니다만…비교적 마진폭이 큰 제약업계가 impression 문제로 그걸 허용 할는지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마존이 retail 의 대세이니 다소의 영향은 있지않을까 기대 해 봅니다. 현 재의 약보험시스템보단 낫기를 바랍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