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에 휩싸인 캘리포니아 그리고 SF 베이 지역

19일 수요일 아침 일찍 주민들은, 나파밸리에서 부터 SF 페닌슐라에 걸쳐 진화률 0%의 통제불능 산불을 피해 긴급 대피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지난 주 발생한 남가주 페이크와 랜치등 2 곳의 대형 산불이 타고 있는 가운데 북가주에서도 지난 일요일 새벽 발생했던 천둥과 번개로  수십개의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해 CA 주 전체가 산불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북가주의 경우엔 나파, 소노마, 솔라노 카운티를 중심으로 한 ‘LNU 라이트닝 컴플렉스’ 산불과 알라메다, 산타 클라라 등 5개 카운티를 중심으로 한 ‘CZU 라이트닝 컴플렉스’ 산불로 나눌 수 있다.
‘CZU 라이트닝 컴플렉스’ 산불은 무려 20여개 산불을 합한 것이며LNU 라이트닝 컴플렉스 산불로 지금까지 최소 3만 2천에이커가 전소됐고 진화율은 0%로 알려졌다.

Cal Fire 관계자는 8월 18일 화요일 밤, CZU August Lightning Complex라고 불리는 화재가 발생해 약 7,500 에이커를 전소했으며, 격리 율은 0 %라고 말했다.

베이 지역에서는 3 건의 주요 화재가 발생했으며 소방대원들은 사람을 탈출시키는 조치 외에는 아무 진압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매우 심각한 가운데 주민들이 안전을 위해 탈출을 시도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산림 및 소방국에 따르면 화재는 수요일 아침까지 거의 진압되지 않은 채 13 만 에이커 이상이 불길에 휩싸였다고 밝혔다.

기록적인 더운 기온과 낮은 습도, 그리고 가파르고 위험한 지형이 결합되어 화염을 더욱 가중 시키고 있어 소방당국이 진압에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샌 마테오와 산타 크루즈 카운티의 최소 22,000 명의 주민들이 대피를 했고 소노마 카운티의 대피자는“만명을 넘었다”고 카운티의 비상 관리 책임자인 크리스 고들리가 수요일에 밝혔다.

Cal Fire는 화요일 산불로 인해 로마 마르에서 볼더 크릭까지 산타 크루즈 산맥의 지역 사회에 대피 명령을 내렸었는데 피해 지역 (위지도에서 주황색)은 수요일 오전에 Bonny Doon과 Swanton Road 지역이 추가 포함되었다.

Santa Cruz 보안관 사무실은 대피 구역 남쪽의 주민들 (“Bonny Doon과 San Lorenzo Valley에 인접한 모든 구역”)에 언제 떨어질지 모를 탈출 명령에 대비해 사전 준비를하도록 조언했다.

아래 최근 업데이트된 지도를 통해서 현재 불이 타는 곳을 확인 할 수 있다.

대피 센터는 Santa Cruz County Fairgrounds, Santa Cruz Civic Auditorium 및 Pescadero High School에 설치되었으며 필수 대피 구역에는 Boulder Creek, Brookdale, Bonny Doon, Loma Mar, Dearborn Park, Butano, San Lorenzo Park, Redwood Grove, Las Cumbres, Castle Rock 및 Indian Rock 이 포함된다.

이처럼 CA 주에서 30개 이상의 대형 산불로 피해가 잇따르자 개빈 뉴섬 CA 주지사는 어제(18일) 주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Cal Fire는 주민들에게 9 번 고속도로에서 북쪽으로 향하지 말것을 당부했으며 화재로 인한 연기와 재가 여러가지 환경을 악화시키고 있어 안전에 주의할 것을 거듭 당부했다.

https://www.fire.ca.gov/incid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