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과 사회보장 연금과의 관계
피치 못할 이유로 이혼을 할 경우 본인의 이혼이 사회 보장 연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서 우리 미주 한인에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혼후 재혼을 할 경우에는 이런 내용을 미리 전문가와 상의를 해서 본인에게 미치는 경제적인 파급 효과를 최소화 하는 것도 생각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에 기술되어지는 내용은 credit.com에 실린 영문 기사를 우리말로 번역을 했습니다.
이혼을 하거나 혹은 재혼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그런 선택이 올바른 선택인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 하는 것은 아무도 판단을 할수가 없습니다. 어쩌면 “살아보지 않고는 모른다” 라는 표현이 더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혼이 본인이 평생을 일을 하면서 적립한 사회 보장 연금에 어떤 영향이 미치게 되는지는 은퇴자를 포함해 10년 이상의 결혼 생활을 한 부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아무 문제 없이 살아왔던 부부가 대상이 아니라 여러가지 이유로 이혼을 해야만 했었던 남녀, 혹은 특히 황혼이혼이라는 갈림길에 서 있는 일부 장년층을 위해서 간과해서는 안될 이혼과 사회 보장 연금과의 상관 관계를 다룬 미주 언론의 내용을 번역을 해 그런 어려운 직면에 처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번역을 했습니다.
1. 만약 결혼 생활을 9년 11개월을 하고 이혼을 하셨다면 당신은 선택을 잘못하신 겁니다. 그러나 당신이 결혼 생활을 10년 이상 하시고 2년이 지났다면 당신은 divorced spousal benefit에 해당이 될수가 있습니다. 당신이 그 동안 일하면서 쌓아온 연금을 바탕으로 당신의 베네핏을 신청을 할수가 있고 또는 전 배우자의 연금을 바탕으로 베네핏을 신청을 할수가 있는데 어느것이 더 많은 베네핏이 되는지를 전문가와 상의를 하셔야 합니다.
2. 또한 두 부부의 베네핏을 동시에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혼한 배우자는 66세에 신청을 하든지 아니면 신청을 연기하여 본인의 나이가 70이 된 후 자신의 베네핏을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자신의 베네핏을 150% 까지 극대화 할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하자면, 영식이 아빠는 67세에 자신의 베네핏인 1500불을 신청을 할수가 있고 전 부인은 divorced spousal benefit인 1000불을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때 영식이 아빠는 본인의 것은 70세에 클레임 하기로 하고 전 부인은 divorced spousal benefit인 1000불을 신청 합니다. 그러나 70세가 된 해에 자신의 베네핏을 선택을 하게되면 이때 1500불 대신 1980불을 받게 되는 겁니다.
3. 만약 divorced spousal benefit을 62세에 신청을 한다면 자신의 쌓은 연금 베네핏이나 혹은 상대 전 배우자의 베네핏중 더 높은 것을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당시 일을 하고 있다면 당신의 베네핏은 earnings limit 이라는 내용으로 하향 조정이 됩니다.
4. 만약 재혼을 할 경우에는 상대 전 배우자의 베네핏을 상실을 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새로운 배우자와 빅딜을 하게 됩니다. 빅딜이라 하면 상대 전 배우자의 베네핏을 받을수 있는 나이까지 법적인 결혼은 피하고 같이 동거를 하는 girlfriend 혹은 boyfriend 관계를 지속을 하는 겁니다.
우리네 정서로는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만 현재 많은 분들이 그렇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남성보다 여성이 더 잃을게 많다고 생각을 하는 여성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예외는 있습니다. 만약 두번째 결혼을 한 배우자가 사망을 했을 경우는 예외가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두번 이상 결혼을 했고 두번 다 10년 이상의 결혼 생활이 지속이 되었다면 두 전 배우자의 베네핏 중에서 더 높은 베네핏을 선택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혼한 배우자가 서로 결혼을 하지 않았다면 서로 divorced spousal benefit을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5. 이혼한 전 배우자의 베네핏 신청을 해당이 될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서로 62세가 된다면 자신의 베네핏이나 상대방 베네핏을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 이혼을 한지 2년이 흘러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게 됩니다. 이혼 그리고 재혼이라는 수순을 받게 되거나 혹은 이혼 후 혼자 살게 되는 경우도 이에 연관된 사회 보장 연금 신청은 많은 수학적인 설명이 따르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일반인이 이해 하기는 무척 어렵다는 이야기 입니다.
글: US-KOREAN
무단 전재와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